고려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고려대학교
  • KUPID
  • Library
  • Sitemap
  • English

소개

방사선학과

소개

방사선과학 분야 국내 최고(TOP)을 넘어 글로벌 세계의 리더로

방사선과학(Radiologic Science)은 방사선 물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응용분야에 따라 의학, 핵공학,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과학 등을 결합시킨 융합학문분야로서, 현대의료 및 과학, 산업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방사선학과는 방사선 과학을 교육, 연구하는 학과로 50년에 걸친 국내 최고(Top)를 넘어 글로벌 세계의 리더를 향한 국제적 수준에 부합하는 방사선 과학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세부영역별 교육을 하고 있다.


방사선 진단 분야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초음파(US), 디지털영상(DR) 등을 위한 첨단 의료영상장비에 관한 이론과 응용을 교육, 연구한다.

방사선 치료 분야
엑스선, 감마선, 중성자선을 이용한 방사선 종양치료에 관한 이론 및 응용, 선형가속기(LINAC), 감마나이프, 사이버나이프 등 첨단 치료 장비의 원리를 교육, 연구한다.

핵의학 분야
분자영상의 핵심 영상기기인 단양자방출단층검사(SPECT), 감마카메라,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에 관한 이론 및 응용을 교육, 연구한다.

방사성동위원소 분야
의료 목적 이외의 방사성 동위원소의 응용 및 이를 검출하기 위한 방사선센서와 하드웨어 개발을 교육, 연구한다.

의료정보시스템 분야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U-healthcare와 같이 IT기술과 의용 방사선 기술이 결합된 융합분야에 대한 이론 및 응용을 교육, 연구한다.


우리 방사선학과는 우리나라 방사선기술과학의 요람으로 50년의 빛나는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공인하는 이 분야에서 국내 최고 학과로써 으뜸의 위치를 지켜 왔다.


특히, 보건과학대학 체제로 개편 후에는 전통과 역사를 바탕으로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의료 및 산업분야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국제 수준의 인력을 양성하고 발전할 수 있는 역량과 잠재력을 보완하고 있다. 방사선학과 전공트랙은 방사선 의료 분야 인력, 방사선응용 분야 인력, 방사선 과학 연구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하여, 현재 다수의 학생들이 영국, 일본, 대만, 미국에 교환학생으로 파견되어 있고 특히, 일본의 주요 국립대학들의 교수와 학생들이 매년 우리 학과를 방문하여 정기적인 학술교류를 수행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국내외 의료기관 및 교육기관, 연구기관, 산업체의 전문영역에서 방사선 전문 인력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석권하고 있으며, 대학 방사선학과 교수와 보건직 공무원으로도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연관 학문 분야인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진학도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대학원에 방사선과학 전공으로 진학하여 다음의 연구실에서 방사선과학의 교육 및 연구를 심화할 수 있다.


의료영상평가 연구실(Medical Image Evaluation & CAD Laboratory)

방사선영향평가 연구실(Radiation Effect Evaluation Laboratory)

의학물리 연구실(Medical Physics Laboratory)

방사선 임상과학 연구실(Radiation Clinic Sciences Laboratory)

의료정보처리 연구실(Medical Information Processing Laboratory)


재학 중 또는 졸업 후, 국가공인 면허로서 「방사선 감독자 면허」, 「방사선사 국가 면허」, 「방사성 동위원소 취급자 일반면허」등을 취득할 수 있다.

 

 

 

교수진

성명 교내전화 E-mail
이원호(학과장) 5687 wonhol@korea.ac.kr
김정민 5685 minbogun@korea.ac.kr
김기현 5688 khkim1@korea.ac.kr
윤명근 5651 radioyoon@korea.ac.kr
이기성 5652 kisung@korea.ac.kr


학과사무실: 02-3290-5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