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보건과학
1. 명칭 및 참여학과 현황
마이크로디그리 명칭 |
국문명 | 정밀보건과학 |
---|---|---|
영문명 | Precision public health | |
학과(부) 명 | 주관 | 바이오의공학부 |
참여 |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보건정책관리학부 |
2. 개설 목적 및 필요성
전통적인 보건 과학과 첨단 기술 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정밀 의료의 복잡성을 헤쳐나갈 수 있는 차세대 융합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정밀보건과학(Precision Public Health) 마이크로디그리를 신설하고자 함. 본 마이크로디그리는 고령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의공학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 기술' 분야와 인구 집단 전체의 건강을 증진시키면서 계층에 따른 건강격차를 줄이는 `보건과학'의 각 강점을 극대화하는 융합적인 접근이 가능한 인재 양성을 위해 개설 목적으로 함.
3. 교육과정 운영 계획
교육목표
본 교육과정은 정밀성을 기반으로 한 기술 혁신과 형평성을 기반으로 한 보건 의제를 융합하여 `모두가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는데 기여하는 정밀보건과학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가짐.
- 생체신호를 중심으로 한 의공학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가지고 이를 활용할 수 있음.
-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공중 보건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적용할 수 있음.
교육내용
정밀의료&공중보건 융합 교육 / 3P 기반 정밀보건과학
- 보건정책
- 바이오시스템
- 바이오의공학
교과과정 구성
구분 |
전공 (A) |
교양 (B) |
계 (C=A+B) |
비중 (E=C/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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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성학점 | 본교 | 바이오의공학부(주관) | 18 | 0 | 18 | 1.5 |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 3 | 0 | 3 | 0.25 | ||
보건정책관리학부 | 6 | 0 | 6 | 0.5 | ||
타 대학 | ||||||
편성학점 총 계 | 27 | 0 | 27 | 2.25 | ||
이수학점 | 본교 | 12 | 1 | |||
타 대학 | 0 | 0 | ||||
이수학점 총 계(D) | 12 |
교육과정표(편성 교과목 목록)
개설학과(부)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점 | 이수권장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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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 학기 | ||||||
바이오의공학부 | BMED312 | 생체정보계측 | 전공선택 | 3 | 2 | 2 | |
바이오의공학부 | BMED404 | 신경및뇌공학 | 전공선택 | 3 | 2 | 1 | |
바이오의공학부 | BMED429 | 바이오마이크로나노기기 | 전공선택 | 3 | 4 | 1 | |
바이오의공학부 | BMED336 | 바이오메디털빅데이터 | 전공선택 | 3 | 3 | 2 | |
바이오의공학부 | BMED332 | 생체정보학 | 전공선택 | 3 | 3 | 2 | |
바이오의공학부 | BMED435 | 바이오메이컬인공지능Ⅰ | 전공선택 | 3 | 4 | 1 | |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 BSMS404 | 분자질병역학 | 전공선택 | 3 | 3 | 1 | |
보건정책관리학부 | KHPM319 | 건강증진학 | 전공선택 | 3 | 2 | 1 | |
보건정책관리학부 | KHPM226 | 보건인구학 | 전공선택 | 3 | 2 | 1 | |
편성학점 총 계 |
4. 이수인정 조건
- 이수 인정 최소학점: 12학점
5. 학생 수요(예측) 및 마이크로디그리 전망
정밀 의료 산업 및 헬스 케어 기술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관련 사회 문제 또한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본 마이크로디그리의 전망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음. 헬스케어 관련 분야의 기술력을 갖추고자 하는 학생이나 기술을 구현하고 실용함에 있어 질환 및 보건 의료 체계, 정책에 대해 이해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본 마이크로디그리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