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기술 개발의 장, <SDGs 혁신을 위한 아두이노 기반 기술 경진대회> 열려


 

보건과학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단 KU-SDGs Initiative (책임교원: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신민정 교수)63일 오후 2‘SDGs 혁신을 위한 아두이노 기반 기술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원호 교수 (보건환경융합과학부)는 보건과학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인 ‘KU-SDGs initiative 2020’ 세부사업으로 ‘SGD를 위한 아두이노 기반 기술 경진 대회를 실행하며, 참여자에게 공학적 기술을 기반으로 우리 주변이나 개발도상국의 실생활에 유용한 적정기술을 개발하도록 장려하고 경진대회를 통해 상호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기획 의도를 설명하였다.



적정기술 개발에 대한 장려책으로서 발표자 간의 경쟁 및 상호 교육을 통해 완성도가 높으면서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연구를 촉진하고자 한 의도에 부합하여 본 경진대회에서는 청각 장애인을 위한 아두이노 장비’, ‘소방관을 위한 온도 및 조도 센서’,‘실내 환기 측정 장비등 다양한 창의적인 작품들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독거 노인을 위한 위험 감지 센서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대상을 수상한 최경석 학생 (바이오의공학부 4학년)아두이노 이름만 들어보고 직접 코드를 짜보거나 뭘 만들어 본적이 없어서 조금 생소했는데, 무료로 키트를 대여하고 예제 코드로 이것저것 만들어보다 보니 대회를 떠나서 아두이노 자체에 재미를 많이 느꼈습니다. 코드가 복잡하지 않고 쉽게 작동하기도 하고 오픈소스가 많아서 진입장벽이 낮아서 편하게 임했던 것 같습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높은 만족도와 함께 종료된 본 경진대회는 학생들 스스로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에 대한 주체의식을 함양하는 의미가 있었다.




보건과학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단 김나경 (irisej@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