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고려대학교
  • KUPID
  • Library
  • Sitemap
  • English

생체의공학과

생체의공학과

소개

국제 선도적 수준의 생체의공학 연구

생체의공학은 효율적으로 의료기기(또는 소재)를 개발하거나 이미 개발된 의료기기(또는 소재)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인체 및 생명현상을 화학, 물리, 생물 및 수학과 같은 기초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공학적 기술을 적용하여 체계화시킨 학문으로서,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기술융합(Technology Convergence) 패러다임의 면에서 볼 때, 태동단계부터 기술융합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노력 해왔던 생체의공학은 그야말로 가장 첨단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생물학의 급격한 발달에 힘입어 현재 생체의공학 분야가 매우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국내는 이제 그 기지개를 키고 있는 단계입니다. 2000년대 중반 이후로 우리나라 굴지의 대기업들이 본격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하였으며 국내 생체의공학과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우리나라의 동향과 세계적인 추세로 볼 때, 생체의공학과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원현황: 현재 2011년에 오신 신임 교수님을 포함하여 첨단 연구 분야에서 연구를 하고 계신 5분의 교수님들이 계시며 향후에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우수한 교수님들을 지속적으로 모실 예정입니다.


학생부 현황

학부생 입학정원은 36명/년(특례 입학 정원은 제외)이고 입학 수준은 2010년 현재 평균 수능 등급 1.51 등급 수준입니다. 입학생들의 성적수준은 해가 지남에 따라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2011년 이후에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육현황

학부 교육의 경우는 융합학문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수학, 물리, 생물, 화학 분야가 비슷한 비중으로 심도 있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이들 기초학문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학(전기전자공학, 재료공학, 생물공학, 기계공학, 광학, 마이크로 공학, 나노공학 등)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험실습을 매우 중요시하여 학부 2학년 2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매년 실험실습을 하며 3학년 1학기부터는 모든 학생이 각 교수님의 연구실에 소속되어 특별한 예외가 없는 한, SCI 논문을 한 편 이상 쓰고 졸업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생물학 및 생체재료 실습실, 전자 및 광학 실습실이 갖추어져 있고 필요 시 각 교수님들의 연구용 장비 및 시설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교육의 경우는 교수님들의 연구실에 소속되어 해당 교수님의 세부전공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와 함께 생체의공학 공통 영역에 대한 심화학습이 공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구현황

생체의공학에 다양한 세부연구 분야가 있지만 저희과 연구분야는 특히 미래 융합의료기술의 핵심 분야라 할 수 있는 바이오칩(Biochip), 나노생체재료(Nanobiomaterials), 바이오영상(Bioimaging), 조직공학(Tissue Engineering), 나노바이오포토닉스(Nanobiophotonics), 바이오전자(Bioelectronics) 분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각 교수님들은 현재 매우 우수한 연구능력을 갖추고 있어 매년 일인당 적게는 5편에서 많게는 20편 정도의 SCI 논문을 책임저자로서 발표하고 있으며 향후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핵심원천기술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연구용 시설로 20평 규모의 마이크로 및 나노단위 실험을 위한 청정실(Clean room)을 비롯하여 세포생물학 실험실, 화학실험실, 광학실험실, 바이오전자 실험실이 갖추어져 있고 향후 실험실의 면적과 시설을 더욱 확충할 예정입니다.


비전

국내 최고의 보건/의료 산업 분야 전문 인력 배출기관

세계 20대 대학 수준의 생체의공학 학부 및 대학원

국제 선도적 수준의 생체의공학 연구


목표

첨단 분야의 특성화된 교육을 통한 전문기술인 및 고급 연구원 양성

융합형 연구를 통한 세계적 연구수준 도달

원천기술 개발을 통한 국내의료산업 발전 견인

교수진

성명 교내전화 E-mail
김법민(학과장) 5656 bmk515@korea.ac.kr
천홍구 5658

chunhonggu@korea.ac.kr

성준경 5660 jkseong@korea.ac.kr
이규백 5655 kblee@korea.ac.kr
최연호 5657 yeonhochoi@korea.ac.kr


학과사무실: 02-3290-5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