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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사회융합사업단

 

 

인간의 건강에 대한 초학제적 교육과 연구를 위한BK생명-사회융합사업단 홈페이지

융합연구의 필요성

“Society Gets under Your Skin”

우리의 건강과 불건강은 우리만의 책임일까? 그렇지 않다. 하버드대학교의 낸시 크리거(Nancy Krieger) 교수가 말했듯이 인간이 사회적이면서 동시에 생물학적인 존재인 이상, 사회적 환경과 아무런 상호작용 없이 발현되는 생물학적 작용은 없기 때문이다.


예컨대, 가난한 사람들의 텔로미어(telomere•세포 수준에서의 노화 지표)가 더 빨리 짧아진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혈중 카테콜아민 수치는, 남성은 퇴근 후 감소하는 반면, 여성은 오히려 더 높아진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들의 사회적-생리학적 경로를 연결하는 매커니즘은 여전히 미지수다. 아울러, BRCA1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여성에서 유방암 발생이 증가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으나, 소득수준에 따라 유방암 발생에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도 규명해야 할 과제다.


따라서 인간의 건강에 대한 사회과학적 접근이 질병의 위험인자를 밝히는 것을 넘어서, 질병예방 및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개입전략을 수립하고 정책 마련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자들이 어떠한 생리적, 분자유전학적 과정을 거쳐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또한 우리 몸의 최소단위인 유전자에서 시작하는 분자유전학적 접근의 연구가 실험실 환경에서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모든 세포와 유전자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간의 몸 속에 존재하고 있기때문이다. 분자유전학적 연구가 사회적 관점과 만날 때 인간의 몸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가능하며, 효과적인 사회 및 보건 정책 마련과 수행이 가능한 것이다.


인간의 건강과 생명과정, 그 사회적 결정요인에 대한 전주기적 접근

인구집단 수준의 건강을 다루는 학문분야로서의 보건학(Public Health)과 보건학적 개입은 크게 증진, 예방, 치료, 재활의 전 생애주기를 포괄하는데, 이중 임상의학은 치료와 약간의 예방을 담당하며, 보건학은 나머지 영역에 대한 개입과치료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 대한 정책과 계획 등을 포함한다. 요약하자면 보건학은 인구집단 수준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학제적 응용학문분야이다.


본 대학원학과는 우리나라 기존 보건대학(원)들과는 달리, 생명과학 분야를 포함하는 최초의 학과이다. 본 학과는 이러한 특성을 살려, 질병과 건강의 사회적 및 생체적 매커니즘을 구체적으로 탐구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실천적 해결방안을 고찰하고 있다. 아울러 이를 통해 사회정책, 보건의료정책, 과학기술정책, 영양 및 환경정책과 같은 다양한 부문에 대한 정책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문제해결형 보건학 연구 및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사업단은 세계적으로도 흔치 않은 이러한 학과의 편제를 바탕으로, 시대적 흐름인 융합적 연구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인재를 양성하고, 동시에 국가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핵심 연구 사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사업목표

세계적 수준의 초학제적 창의인재 양성

국민 건강증진 제고를 위한 학제간, 학연간, 산학간 등의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개발과 로드맵 수립

초학제적 연구 제고를 위한 융복합 연구 방법론 개발

현재 건강 증진을 목표로 둔 사회과학과 생명과학 간의 공동 연구는 거의 없음.

따라서 본 사업단은 학제간 연구 및 교육을 통해 인간 삶의 질 제고를 위한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전략 마련과 학문적 통섭의 로드맵 제시

국민 건강수명 향상을 위한 21세기적 정책 방안에 대한 합의 도출

사회과학과 생명과학의 융복합적 연구를 통해 정부 차원의 대안 제시는 물론, 유전 및 환경 차원의 총체적 접근을 통해 개인 및 사회 수준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연구분야

학문의 경계를 넘는 창의적 융복합 보건학 연구 패러다임 구축

융복합적 연구 전략

삶터에 대한 연구: 조기 아동 발달

일터에 대한 연구: 사고성 재해의 사회적 원인, 현황, 정책적 대안

교육분야

보건학 융합연구를 선도할 국제적 창의인재 양성

교육과 연구의 자율성 부여 및 엄격한 학사관리